티스토리 뷰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무엇일까요?


아주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A(내 컴퓨터)와 B(목적 컴퓨터,사이트)를 나만 비밀스럽게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만드는 '보안 터널' 입니다.


IP우회 프로그램으로 오해하시는데요. 원래 VPN이 만들어진 이유를 알면 왜 안전한지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회사나 연구소에서 옆건물 혹은 다른 동네까지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있는 같은 조직끼리 서로 안전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요즘은 IP를 바꾸는 용도로 많이 쓰지만.. 사실 제대로된 VPN을 사용할 경우에는 해커, 정부, 인터넷 회사 등이 내가 뭘 하는지 알아볼 수 없도록 강력하게 암호화 처리 해버립니다.


거기다가 진짜 좋은(?) 업체의 경우에는... 특정 기관에서 내 IP 내놓으라고 요청해도 안준다능-_-;;;



VPN(제대로 된)은 프라이버시 그리고 보안에 특화 되어있다.


그리고 또 좋은게.. 카페, 도서관 같은 공공장소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때.. 내 정보가 훤히 드러나거나 누군가가 가로챌 수 있습니다.


만약에 내 아이디 '아디아디' 그리고 비밀번호 '비번비번'을 특정 사이트에서 입력했을때.. 이게 가로채기 쉽게 오고갈 수 있는데..


암호화가 강력한 VPN을 쓰게되면 아이디가 막 'D8fSD)HFlkj@#$', 비번이 막막 'DFS*232*)DYF' 이런식으로 변형되어서 오고가기 때문에 가로챈다 하더라도 전혀 알수가 없습니다.



HTTP로 시작되는 주소에서도 안전


웹 트래픽을 가로채기도 하고.. 뭐 해커들은 별짓을 다하는데요.. HTTPS://로 시작하는 보안 프로토콜의 경우에는 조금 더 안전한데.. 저게 적용되지 않은 웹사이트가 훨씬 많은데.. 그런곳에서도 안전합니다.



정부로 부터도 날 보호한다.


특히 중국이나 한국의 경우에는 정부가 걍 다 막아버리고, 막 들여다보죠...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부터는 좀 더 안전해지리라 굳게 믿고있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9년동안 얼마나 불안했나요..


국가 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알게 모르게 사용자에 대한 정보 그리고 추적에 대한 데이터를 많이 모아 둡니다. VPN을 통한다면 내가 어딜 접속했고 뭔 정보를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했는지 모르게 할 수 있습니다.




VPN은 다 안전해요?


아.니.오.


최근 아이폰, 아이패드의 iOS 운영체제는 PPTP라는 VPN 방식을 버렸습니다. 왜냐!!! 위험하니까요...


암호화 기술마다 '강도'와 '속도'가 모두 다릅니다. PPTP(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는 빠르긴 한데 그만큼 암호화가 허술하고...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지만 앞으로 쓰이지 않을 겁니다.


뭐 이 부분은 복잡하니까 그냥 openvpn 프로토콜 쓰시면 됩니다. 이걸 기본으로 적용하는 VPN 쓰면 되겠죠?


암호화 숫자는 높을수록 좋나요?


보면 AES, RSA 키 교환, SHA 서명 등등 뭐가 많습니다. 그리고 어떤 VPN 업체 사이트를 보면 자기들은 2048비트를 쓴다고 하는데 말장난이구요.. AES-256 정도면 충분.



결론 : 좋은 VPN 쓰면 솔직히 당신이 인터폴 수배 명단에 올라갈 정도의 짓만 하지 않으면 안전하다.


개인적으로 사용중인 VPN은 Express인데요 본사가 특이한곳에 있습니다. [리뷰글] 이 걸 한번 꼭 읽어보세요.


댓글